이 연구에서는 대학 신입생들의 대학 입학 전 내신/수능영어 학습 중점정도를 조사하고 중점정도에 따라 영어 학습동기와 영어 학습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362명의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동기 설문지와 영어 학습전략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첫 번째, 신입생들은 대학 입학 전 수능영어 위주(내신영어 겸함)에 가장 많은 학습의 중점을 두고 있었다. 두 번째, 전체 참여자의 영어 학습동기와 전략사용은 보통 수준이었다. 세 번째, 수능영어 집단이 내신영어 집단에 비해 영어 학습동기와 전략사용이 더 높았다. 내신영어 집단과 수능영어 집단의 영어 학습동기와 전략사용의 차이를 줄이는 동시에 전체 대학 신입생들의 영어 학습동기와 전략 사용을 적극적인 수준으로 촉진할 수 있는 수업 환경 조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