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인터넷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그만큼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들이 전달되고, 고객과 소통하는 시대로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최근 부동산 시장은 여러 가지 인터넷 도구들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 중에서 어떤 도구에 집중해서 인터넷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 부동산 중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개업공인중개사의 인터넷마케팅활동 중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검색광고와 SNS마케팅, 포털사이트 광고를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권, 대전권, 대구권, 부산권을 구분하여 개업공인중개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인터넷마케팅활동 유형별 속성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차이에 따라, 지역에 따라, 전문분야에 따라 부동산 중개성과를 분석하고 인터넷마케팅활동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개업공인중개사의 인터넷활동 유형이 검색광고, SNS마케팅, 포털사이트 광고, 검색광고와 SNS마케팅, 검색광고와 포털사이트 광고, SNS마케팅과 포털사이트 광고, 검색광고와 SNS마케팅, 그리고 포털사이트 광고 등 총 7개의 유형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7개의 인터넷마케팅활동 중 검색광고와 SNS마케팅, 포털사이트 광고와 SNS마케팅을 함께 활동할 때 부동산 중개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중개업소에서는 매물정보를 공유하는 검색광고나 포털사이트 광고와 함께 부동산 구입에 필요한 각종 정보들을 전달하는 SNS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부동산 중개성과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요인분석을 통하여 인터넷마케팅활동을 하는 주된 이유를 설명변수로 특성요인을 추출하고,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터넷마케팅활동을 하는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검색광고는 신속성, 유익성, 편의성, 효율성, 경제성의 5개의 이유로 설명되었고, SNS마케팅은 신속성, 유익성, 편의성, 경제성으로 분석되었다. 포털사이트 광고는 편의성, 신속성, 유익성, 효율성, 경제성으로 축약되었다. 신뢰도 분석에서는 5개의 특성요인 모두 타당한 신뢰도 결과가 나왔다. 셋째, 일원배치분산분석에서는 인터넷마케팅활동 유형에 따라 개업공인중개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지역별, 전문분야별 부동산 중개성과를 알아보았다. 경력에 따른 분석에서는 SNS마케팅이 평균적으로 낮았지만 유의한 의미는 있었고, 포털사이트 광고에서 3-5년 미만의 개업공인중개사의 평균이 높았으나 큰 의미는 없었다. 학력별 실증분석 결과 SNS마케팅에서는 대졸 개업공인중개사의 평균이 가장 높았고, 포털사이트 광고를 하는 고졸 개업공인중개사의 평균이 가장 높았다. 전문분야별 실증분석 결과 검색광고를 하는 상가 전문 개업공인중개사의 평균이 높았고, 포털사이트 광고를 하는 주거용 전문 개업공인중개사의 평균이 가장 높았다. 이 결과를 통해 개업공인중개사들은 물건 홍보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검색광고와 포털사이트 광고를 위주로 인터넷마케팅활동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SNS마케팅의 경우 부동산의 특성으로 인한 한정적인 마케팅 분야를 부동산 정보 등을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었다. 그러므로 이들을 단독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활용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다면 중개성과에 효과 있는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마케팅활동이 부동산 중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서, 인터넷마케팅 유형별, 전문분야별, 지역별, 인구통계학적 차이에 따라 개업공인중개사의 부동산 중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마케팅활동을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통하여 개업공인중개사의 인터넷마케팅활동을 한층 더 높이고자 하였고, 지역별·전문분야별로 타 업소와 차별화된 중개마케팅 활동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부동산 중개업을 영위하는 개업공인중개사들에게 인터넷마케팅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인터넷마케팅을 통해 중개업의 수익을 증대시키고, 이에 효과적인 인터넷마케팅활동을 제시하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This study used a number of online marketing activities of authorized real estate brokers and portal sites to select among these tools and to focus on Internet marketing activities. Based on the demographic differences, the government conducted a survey of authorized brokers in Seoul, Daejeon, Daegu and Busan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marketing activities. Research methods are as follows. First, conducting frequency analysis, Internet activities of established public service brokers are categorized into search ads, SNS marketing, search ads and social networking sites marketing, SNS marketing and portal site advertisement, total SNS site advertising and portal marketing, Among the seven Internet marketing activities, the results of real estate brokerage are high when they are engaged in search, SNS marketing, portal site advertisement and SNS marketing together. Second, through factor analysis, the main reasons for internet marketing activities were extracted as explanatory variables, and reliability analysis was conducted.Third, the analysis of one-way distribution looked at real estate brokerage performance by opening public utility certified brokers according to their type of Internet marketing activities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region and specialty. The results confirmed that the opening public brokers were engaged in Internet marketing activities, focusing on search and portal site advertising to quickly deliver products. SNS marketing was helping to communicate with customers through the use of real estate information in a limited marketing area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real estate. Therefore, if they are actively marketed separately or in combination, they could be effective in marketing brokerage perfor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