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일반청소년 및 다문화청소년의 비행에 대해 높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된 문화변용이론, 일반긴장이론, 사회유대이론, 사회학습이론을 사용하여 다문화청소년의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해당 이론들이 가진 상대적인 설명력에 대해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성별, 다문화수용성, 우울, 학교애착, 차별접촉, 정의 변수는 다문화청소년의 비행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청소년의 비행에 대해 사회학습이론, 문화변용이론, 사회유대이론, 일반긴장이론 순으로 높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청소년의 비행에 대해 선행연구를 통해 타당성을 입증 받은 비행이론들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검증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비행이론의 하위변수들 중에서 어떠한 변수들이 다문화청소년의 비행원인을 설명하는데 중요한지 분석했다는 점과 비행이론별로 다문화청소년의 비행에 대해 가지는 설명력을 비교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