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자료포락기법(Data Envelopment Analysis)을 활용하여 광주광역시 특성화고등학교의 상대적 효율성 및 영향 요인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자료는 학교알리미와 지방교육재정알리미에서 제공하는 2014~16년 학교수준 자료를 활용하였다. DEA 분석을 위한 투입요소로는 수업교원 1인당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학생 1인당 교육비를 사용하였으며, 산출요소로는 취업률, 학업중단율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주광역시 특성화고등학교 간 상대적 효율성의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의 비효율성은 규모의 효율성보다는 주로 순수기술효율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100% 효율성 나타낸 학교는 5개 학교였으며, 학급당 학생 수는 44.4%, 수업교원 1인당 학생 수는 42.3~100%, 학생 1인당 교육비는 13.2~100%까지 효율성 달성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설립유형, 남녀공학, 계열 등 학교배경 특성에 따른 학교 간 상대적 효율치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과정 및 학과개편 등 특성화고등학교의 자체적인 효율성 제고 노력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교육청의 전문적 컨설팅 및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