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가치는 공공부문에서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나 오랫동안 강조되어 온 중요한 주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공직가치의 개념적 다양성과 복잡성으로 인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오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조직사회화 이론에 기초하여 인적자원 관리제도와 총체적 리더십이 입직 2년 이하 공무원들의 공직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행정연구원이 실시한 2017년 공직생활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교육훈련과 총체적 리더십은 입직 2년 이하 공무원들의 공직가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면, 보상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입직 2년 이하 공무원들의 공직가치 함양을 위하여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와 리더의 역할을 강조하고, 외재적 보상에 대한 구축효과를 경험적으로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