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은 국가의 교육적 이상을 담는 그릇이다. 교육과정의 변천은 ‘사실’과 ‘의미’로서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교육과정에 역사적으로 담겨온 유아중심의 흐름을 탐색하고 누리과정에 대한 바른 이해와 사유를 통해 논의를 확장하는데 있다. 따라서 6차에 걸친 한국 유치원교육과정의 개정과 2007 개정유치원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표준보육과정에 담긴 유아중심의 내용과 실천을 찾아보고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편성과 운영, 교수·학습방법, 운영평가를 탐색하였다. 또한 누리과정의 구성 및 내용, 누리과정 지도서의 활용, 활동안의 구조와 교사의 전문성, 누리과정 내용의 적용 및 운영의 10가지 반론적 질문을 중심으로 답하였다. 10가지 질문들은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개념적 논의와 폭을 넓히며 보다 풍부한 담론과 시사점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 유아중심에 대한 깊은 사색과 연구의 필요, 국가교육과정의 내용과 범위에 대한 연구 및 교사의 전문적 지평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노력과 방안이 요구됨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