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조사나 어미에 조사가 첨가되는 형태를 ‘조사 첨가 문법 형태’라 하고, 교수자가 알아야 할 ‘조사 첨가 문법 형태’에 담긴 문법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2장에서는 조사의 유형을 격조사 I과 격조사 II, 보조사 I과 보조사 II로 나누고, 한국어 교육용 조사를 분류하다.
3장에서는 ‘조사 첨가 문법 형태’를 유형화하여 이에 담긴 규칙을 살펴보고자 하다. ‘조사 첨가 문법 형태’는 크게 조사에 조사가 첨가된 ‘조사+조사’형과 어미에 조사가 첨가된 ‘어미+조사’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를 다시 하위분류하여 ‘조사+조사’형은 ‘보조사 I 첨가형’, ‘격조사 II 첨가형’, ‘보조사 II 첨가형’으로 나눌 수 있었고, ‘어미+조사’형은 ‘접속어미+보조사 I’형, ‘접속어미+보조사 II’형, ‘종결어미+보조사 II’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끝으로 4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조사 첨가 문법 형태’에 관한 실제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