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의 뉴스 리터러시 차이를 분석할 수 있는 토대로서‘뉴스 리터러시’개념을 제안하고 이에 관한 실증적 검증을 시도했다. 젊은 세대인 20대와 기성 세대인 50대를 포함한 862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젊은 세대는 기존에 뉴스에 무관심하고 무지한 이용자로서 우려된 바와 달리 오히려 뉴스를 이용할 때 더 다양한 경로로 뉴스를 이용하고 더 다양한 잣대로 뉴스를 평가했다. 이는 젊은 세대가 기성 세대에 비해 뉴스 리터러시가 낮은 뉴스 이용자가 아니라 기성 세대와 다른 역량으로 구성된 뉴스 리터러시를 가진 뉴스 이용자임을 보여주는 결과다. 이 연구의 결과는 뉴스 리터러시 구성요소를 뉴스 리터러시 모형이라는 하나의 틀로 제시하고, 이 이론틀을 통해 젊은 세대와 기성 세대의 뉴스 리터러시를 실질적으로 비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