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2015년부터 시작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한 고교 직업교육과정 도입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체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기계, 전기․전자와 같은 현장 작업의 순서가 명확한 공업계에서는 NCS 교육과정이 효율적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예술의 특성을 가진 영상 관련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NCS 학습모듈의 정형화된 접근이 창의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서울방송고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NCS 교육과정의 학습모듈, 학습내용의 문제점를분석하고, ‘일-교육-자격’이 연계될 수 있는 NCS 효율성 제고를 위한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NCS 교육과정을 운영한 교사 5명을 선정하여 Focus Group Interview(FGI)를 실시했다. 분석결과,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교육체제가 구성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모듈 개선 및 중소기업 중심의 실무협의 내용을 교육에 반영해야 하며, 세부적 기능보다는 생각중심의 교육과정,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력체제 구축을 위해 실습 설비 및 기자재 구축이 시급한 요구사항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서울방송고등학교에서 활용되는 두 개 학습모듈의 제한된범위 안에서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추후 후속연구에서 다양한 학습모듈에 대한 분석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