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 교사들의 도량형 관련 교수·학습과 차기 초등수학 교과서의 도량형 내용 집필 시 참고 자료로서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도량형에 관한 초등수학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참고하여 교과서의 서술 내용을 정의 및 개념, 측정단위, 연산 등 세 가지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도량형 정의에 관해서는 구체적인 명시적 표현보다는 예시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둘째, 도량형 내용과 단위 도입 순서에 몇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셋째, 측정 단위 사이의 연산은 절차적 지식의 관점보다 연산 처리에 집중되었다. 넷째, 이수 학년과 이수 학기에 따른 도량형의 내용과 학습량에서 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한 이유와 근거 제시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