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원봉사조직의 사회자본이 구성원의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조직의 사회자본 정도와 만족도 정도를 측정하고 지역별 및 연령별 사회자본과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여 집단별 차이와 특징을 분석하였다. 특히 사회적 자본이 구성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인과분석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우리나라 퇴직공무원들로 구성된 상록자원봉사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봉사조직의 사회자본 수준은 신뢰성, 네트워크, 호혜성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자본이 구성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에서는 신뢰성과 네트워크 및 호혜성 등 모든 사회자본 구성요소들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자원봉사조직이 활성화되고 자원봉사활동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구성원들 간의 지속적인 네트워크 형성, 상호 신뢰성, 호혜성 확보 등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책적인 노력 필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