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이 연구는 기본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성취기준과 교과서의 어휘를 비교 분석하여 두 교육과정을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기본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통합교과에서 제시하는 성취기준과 교과서를 수집하여 데이터 수집, 형태소 분석 및 추출, 단어 정제, 매트릭스 생성, 어휘 및 네트워크 분석, 시각화 및 분석의 6단계에 걸쳐 의미 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통합교과 성취기준과 교과서의 어휘 다양성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이 기본 교육과정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합교과 성취기준과 교과서의 주요 어휘는 대주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합교과 교과서에서 기본 교육과정은 ‘우리’를 강조한 반면에,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나’를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기본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통합교과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교육과정 개정 및 타 교과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