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은 대학교육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왔다. 본 연구는 수업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대학생의 학업과 진로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4년제 대학생 2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대학 입학 후 교수와의 상호작용 경험이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 수행 및 진로 결정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수업 중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학생 참여형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 동기와 학업 성취를 높일 수 있었고, 특히 개별 학생에 대한 교수의 관심과 지지는 학생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수업 밖에서도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때 함께 고민하고 동행해 주는 교수의 지지는 직업에 대한 가치관과 방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수업 내적, 외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학생의 인지적, 비인지적 학습성과에 긴요한 영향을 주고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중요한 과정지표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