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초임원장의 전문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운영관리 지원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살펴봄으로써 원장으로서의 역할수행의 전문성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경남·울산에서 어린이집을 운영 중인 3년 이하 원장경력의 초임원장 112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SPSS 23.0 & Excel 2010을 활용하여 대응표본 t-test, IPA Matrix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초임원장의 어린이집 운영관리 지원에 있어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가 가장 큰 내용은 ‘보육과정관리’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IPA분석결과 ‘긍정적 정서함양’, 행·재정 및 시설관리’, ‘건강·위생·안전’ 이 지속적인 지원내용의 요구로 나타났다. 둘째, 초임원장의 일반적 배경(근무기관 유형, 총 교육 경력, 지원경험의 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운영관리 지원 요구에 있어 각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초임원장의 어린이집 운영관리 지원 내용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운영관리 지원방안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