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쥬얼리 산업이 생태계에 따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분석적 접근법을 통해 쥬얼리 산업 생태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의 작용은 사업 환경의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진다. 국가와 기업들의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널리 인정받았지만 쥬얼리 산업 생태계(JIE)는 여전히 이 범주에 속하지 않았다. 쥬얼리 산업을 하나의 생태계 유형으로 발전시키는 개념은 인도네시아 쥬얼리 산업부문이 전체적으로 세계 보석 시장에서 안정적이고 건강하고 오래 지속되도록 이끌 수 있다. 인도네시아 쥬얼리 산업의 생태계를 일반 쥬얼리 시장의 이해와 인도네시아 시장의 특성을 바탕으로 했다. 글로벌 쥬얼리 시장의 국가들은 선진국 ·개발도상국 ·신흥국의 시장의 특성에 의해 차별화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성공 요인이 다를 수 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쥬얼리 산업의 시장은 다른 나라들과 차별화되었는데, 쥬얼리 산업의 대다수는 다양한 문화에 의해 경계를 이루는 수많은 섬들에 위치한 중소기업과 구조화된 신흥 시장이었다. 또한, 인도네시아 쥬얼리 산업 생태계의 성공 요인을 정의하는 것을 암시했다. 이 논문은 이 아이디어에 기여하기 위해 비즈니스 생태계의 시스템을 검토하여 쥬얼리 산업 생태계로서 연구에 적용하였다. 생태계 개념의 이점은 복합 공동체 내에서 기업이나 조직을 함께 성장시키는 것이다. 쥬얼리 산업 생태계의 구조는 생산자, 제품, 고객 및 인큐베이터로 세분되며, 상호간의 동적 상호작용은 생태계의 전체 기능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쥬얼리 산업 기능의 효율성을 정의하기 위해 생태계와 관련된 수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이 연구는 인도네시아의 전체 쥬얼리 산업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잠재적 요소들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