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즉흥적 말하기의 위상과 그 교육적 함의를 고찰하였다. 말하기의 심리적 이론에 비추어 볼 때, 즉흥적 말하기는 개념 마련 부서와 언어 형식주조 부서에서 준비된 말하기와 차별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즉 이 두 부서에서 즉흥적 말하기는 내용상으로는 개인의 일화기억에 기반하고, 아울러 방법론상으로 절차기억에 의존함으로써 준비된 말하기와 접근 방식이 달랐다고 할 수 있다.
즉흥적 말하기는 그간 교육적으로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았다. 이는 즉흥적 말하기가 교육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질 수 있는 부분들을 간과하였기 때문이다. 이를 본고에서는 사고의 속성과 일정 부분 관련되는 유창성, 자발성, 창의성의 문제로 구분해서 다루어보았다. 이러한 속성들을 즉흥적 말하기의 교육적 중요성을 부각하는 데 일정한 부면들로 고려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