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전공 글쓰기와 이어질 수 있는 대학 기초 글쓰기 수업방안으로, 전공 관련 교양 책을 활용한 읽기-쓰기 수업을 제안하는 데 있다. 먼저 연구자는 예체능 계열 학생들에게 전공 관련 교양 책을 추천하고 읽어오게 하였다. 그런 다음 학생들이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감상 에세이를 쓰도록 하였다.
요약하기는 ‘핵심어 찾기-주요 문장 뽑기-주요 문장을 바탕으로 글 구조도 만들기-세 문단으로 줄이기-한 문단으로 줄이기-한 문장으로 줄이기-작가가 정한 예상 독자와 내용 전달 방법 찾기-책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기’ 과정에 따랐다. 한 주 뒤에는 요약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지에 답하고, 주제 하나를 정해 감상 에세이를 쓰도록 하였다. 실제로 감상 에세이에는 전공과 관련된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이 드러났다.
연구 과정에서 나타난 이 수업 방안의 특징은 첫째, 내용 면에서 전공 분야와 이어지는 학생들의 생각을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자기 생각을 만들어 나가는 전공 분야 글쓰기의 밑바탕을 학생들이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요약하기와 감상 에세이 쓰기는 그 자체로 읽기이자 쓰기 활동이라는 점이다. 이런 특징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수업 방안이 기초 글쓰기와 전공 글쓰기를 잇는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