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 각국은 평생학습사회의 구현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협력의 노력을 이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관련 정책 및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는데, 특히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실천적·학문적 관심과 주목이 두드러진다. 그러나 마을교육공동체의 방향성 및 목표의 명확화를 위한 개념 정의는 아직 체계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마을교육공동체 개념의 이론적 정립을 위해 국내의 역사적 사례, 외국의 사례, 그리고 현재의 관련 논의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마을교육공동체에 요청되는 함의를 도출하고 이에 기반하여 그 개념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마을교육공동체에 요청되는 함의로서 사회유기체적·사회구조적 관점의 견지,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협력, 평생학습사회에의 지향, 지역 교육력의 제고, 교육과 복지의 통합적 운용, 그리고 교육의 본질 및 의미에 대한 성찰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함의에 기반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기술적 정의로는 “마을(지역사회)의 교육력 제고를 통해 발전을 도모하는 공동체”, 조작적 정의로는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협력에 기반한 교육과 복지를 통해 지역사회의 교육력 제고와 발전을 도모하는 공동체”, 그리고 강령적 정의로는 “지역사회에 기반한 민주적 거버넌스와 평생학습사회의 조성을 통해 앎과 삶의 통합적 교육과 지속가능한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는 사회유기체적 관점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