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재직근로자의 전직지원서비스 관련 요구 인식의 차원, 군집, 개념구조와 요인 간 중요도를 개념도 연구로 탐색하는 것이다. 재직근로자 30명과의 인터뷰 내용을 종합·편집하여 최종진술문 86개를 제작한 후 유사도와 중요도 평정을 실시하였다. 도출된 결괏값으로 다차원척도법과 군집분석을 실시한 후 최종 개념도를 제작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재직근로자의 전직지원서비스 관련 요구 인식의 차원은 서비스 콘텐츠-행정, 개인 내적-외적 자원 증진의 2차원이었다. 둘째, 재직근로자가 인식하는 전직지원서비스 요구의 군집은 중요도 순으로 직접적 일자리제공, 재무관리, 체험위주 프로그램 개설, 재직 중 서비스 제공, 자기이해, 비용 지원, 창업교육, 개인맞춤형 서비스 설계, 직무능력 향상, 건강관리, 심리안정, 재취업 구직스킬 함양, 정부지원 프로그램 이해, 가족관계 개선, 경력목표 설정 및 계획수립, 직업적응력 향상, 변화관리, 외부환경 이해, 여가관리의 하위군집 19개, 군집 7개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 개념도는 군집이 서비스 콘텐츠-개인 내적 자원 증진 분면에 치우쳐 분포하고, 군집 간 면적과 진술문 밀도 차가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한 재직근로자의 요구를 탐색하여 수요자 중심 서비스의 중요성을 환기하였고, 새로운 전직지원서비스 요소를 도출한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아울러, 중요도 평정으로 서비스 요인별 우선순위를 제시하고, 서비스 운영 행정의 중요성을 콘텐츠와 동일 수준으로 격상시킨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전직지원서비스 설계와 운영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전직 지원전문가 교육에 활용되어 서비스 효과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