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학술사상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문학, 정치학, 철학(특히 하곡학적 사유) 등에 집중되어 왔다. 영재의 문집에는 易學에 관한 저술로 『독역수기』가 있다. 한국고전종합DB 『明美堂集』에 있는 「易說僭疑」는 바로 『독역수기』에 있는 여러 편 중 한 편이다. 「역설참의」든 『독역수기』든 그 어느 것도 연구된 적이 없다. 본 논문은 『독역수기』에 실려 있는 8편 중 「繫辭十則說」를 논했다.
易學에 관한 연구는 크게 의리역과 상수역으로 나눌 수 있다. 의리역은 철학적 관점에서 易을 해석한 것이다. 상수역은 象數學적 관점에서 易을 해석한 것으로 漢代易學이 대표적이다. 영재의 易學은 漢代 상수역을 근원으로 한다. 영재의 상수역의 특징은 다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전통적인 四象說은 태양(太陽) 소음(少陰) 소양(少陽) 태음(太陰)이다. 즉 두 개의 효로 이루어져 있다. 영재 ‘사상’설의 핵심은 건괘(☰) 곤괘(☷)를 기본으로 ‘두 개의 짝수, 하나의 홀수’ 혹은 ‘하나의 짝수, 두 개의 홀수’로 이루어진 三爻 單卦를 말한다.
둘째, 전통적인 易學에서의 重卦는 단괘 팔괘를 중첩한 것으로 乾·坤·震·巽·坎·離·艮·兌이다. 영재 易學의 중괘 팔괘는 乾·坤·頤·大過·坎·離·小過·中孚이다. 이들 八卦는 相錯 관계이기 때문에 ‘相錯 八卦’라고 했다.
셋째, ‘相錯 八卦’ 卦象의 특징은 위아래로 뒤집어도 괘상이 똑같다.
넷째, 영재는 乾·坤·坎·離·頤·大過·中孚·小過 등 팔괘를 ‘시작 팔괘(始八卦)’로, 泰·否·旣濟·未濟·隨·蠱·漸·歸妹 등 팔괘를 ‘마침 팔괘(終八卦)’라고 했다. ‘마침 팔괘’는 ‘合’해질 뿐 交錯하지 않는다. 교착하지 않기 때문에 ‘마침 팔괘’라고 했다.Up to now, Yangjae's research on scholarship has focused on literature, politics, and philosophy (especially Hagok's school philosophy). In Yongjae's collection of books, there is 〃Docyeksoogi〃. "Yeokseolchamui" in the Institute for the Transtation of Korean Classics DB "Myeongmidangjib" is one of several in "Docyeksoogi". Neither "Yeokseolchamui" nor "Dokyoksugi" have been studied. This paper discusses "Gyesaslpchikseol" in the eight papers in "Docyeksoogi".
The study of the science of divination can be divided into philosophical IChing and Xiangshu IChing. Philosophical IChing is an interpretation of IChing from a philosophical point of view. Xiangshu IChing is an interpretation of the problem from the Xiangshu perspective, and Han-dynasty IChing is representative. Lee gun-chang’s IChing is based on Han-dynasty IChing. The characteristics of Lee gun-chang IChing can be summarized in the following four.
First, the traditional Sasang is Taiyang(), Shaoyin(), Shaoyang(少陽) Taiyin(). The core of Lee gun-chang's Sasang theory is three Xiao(爻), which is composed of two even, one odd, or one even and two odd numbers based on Qian(☰) Kun(☷).
Second, Pal-kye in traditional IChing theory is Qian(乾)․Kun(坤)․Zhen(震)․Xun(巽)․Kan(坎)․Li(離)․Gen(艮)․Dui(兌). The Pal-kye of Lee gun-chang's IChing theory is Qian, Kun, Yi(頤), Daguo(大過), Kan(坎), Li(離), Xiaoguo(小過), and Zhongfu(中孚). These pal-kyes are called cross-over pal-kye because they are cross-over.
Third, the cross-over pal-kye features the same shape upside down.
Fourthly, Fourth, Lee gun-chang called pal-kye as “Start pal-kye”(始八卦) such as Qian, Kun, Yi(頤), Daguo(大過), Kan(坎), Li(離), Xiaoguo(小過), and Zhongfu(中孚). In addition, Tai(泰), Bi(否), Jiqi(旣濟), Weiqi(未濟), Sui(隨), Gu(蠱), Jian(漸) and Guimei(歸 妹) pal-kye ‘End pal-kye(終八卦)’ was called. End pal-kye combine but not cross-over. It is called ‘End pal-kye’ because it does not cross o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