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Ⅱ 1차년도(2016년) 자료에 대하여 랜덤 포레스트 기법을 활용하여, 고교생의 담임 교사 및 학교 교사들에 대한 인식을 예측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또한 모형의 예측성과를 검토함으로써 도출된 랜덤 포레스트의 추정 모형이 적합한 모형임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고교생의 담임 및 학교 교사 인식에 대한 예측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주요 변수들을 활용하여 중다회귀분석 모형과 학교 고정효과 모형, 학교 확률효과 모형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세 가지 모형 중 담임 교사 및 학교 교사에 대한 인식을 예측하는데 보다 효과적인 모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부모의 양육 태도, 학교 내 진로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 수업태도 및 자존감 등과 같은 학생 개인의 정의적 특성, 담임 선생님이 학생을 대하는 방식 등이 담임 교사 및 학교 교사들에 대한 고교생의 긍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담임 교사 인식을 예측하는데 있어서는 확률효과모형이, 학교 교사 인식을 예측하는데 있어서는 고정효과모형이 적절함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교사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보다 엄밀한 관련 요인 탐색을 위한 학술적 제언 또한 함께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