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형식 교육에서 분산적으로 접근되고 있는 해양환경교육을 분석하여 비형식 해양환경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였다. 해양환경교육 세부 목표는 해양환경교육 관련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인식, 지식, 태도, 기능, 참여의 다섯 가지 차원의 13개 영역의 분석틀로 개발하였다.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과에 해양환경교육 목표가 반영되어 있었으며 사회, 과학 교과에서 높은 빈도로 반영되어 있었다. 특히, 사회 교과에서는 사람과 바다의 상호작용과 해양 환경문제 대응에 대해서 반영이 되었고, 과학 교과에서는 해양 생태계에 대한 내용이 반영 되었다. 영역별로는 지식, 참여, 기능, 인식, 태도 순으로 높은 빈도가 나타났다. 특히, 지식 영역의 경우 해양 생태계, 사람과 바다의 상호작용에 대한 빈도가 높았던 반면, 태도 영역에 속하는 관심과 공감, 사회적 의식, 효능감에 대한 반영 빈도가 낮았다. 따라서 분산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는 형식 교육에서의 해양환경교육을 보완하기 위해서 형식 교육에서의 해양환경교육 지식과 연계된 폭넓은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으며, 해양환경교육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영역별 균형, 폭넓은 콘텐츠 연구, 비형식 교육과의 연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