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를 통해 환경교육 비교과 활동의 교육적 함의를 살펴보고, 예비 환경교사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교육 학습동아리는 학생 자치활동으로 독립적․자율적인 학습을 통해 전공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진로탐색의 기회가 되었다. 둘째, 환경교육 학습공동체는 구성원들이 환경교육 활동을 위해 상호협력을 통해 공동체의 환경교육 역량이 발달하였고, 공동체의 학습 역량을 지역사회로 전달하는 역할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셋째, 환경교육 봉사학습 경험을 통해 예비 환경교사들은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였다.
예비환경교사의 봉사학습 경험은 실천적 지식의 5가지 외적 요소(교과내용지식, 학생들과의 관계에 대한 지식, 학생들의 학습을 위한 교수법적 지식, 환경교육 교수-학습에 대한 지식, 환경교육 현장에 대한 지식)를 형성하며, 환경교육 역량과 전문성이 발달되었다. 또한, 교사로서 자아에 대한 성찰 기회를 통해 실천적 지식의 내적 요소가 형성되었으며, 이는 외적 요소와 상호작용하며 발현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봉사학습 운영 사례 제시를 통해 교과활동과 연계된 봉사학습 전환과 이를 교육봉사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