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8차시로 구성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5개교 특수학급에 적용하여 초등학교에서의 장애학생 환경교육에 대한 의미를 고찰하였다.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환경의 구성’, ‘환경 감수성과 배려’, ‘환경보전 실천’의 3가지 영역으로, 각 주제는 ‘사계절 이야기’, ‘멸종위기 야생동물’, ‘곤충 탐험’, ‘자연물 운동회’, ‘환경을 위한 에너지’, ‘재활용이 좋아요’, ‘건강한 먹거리’, ‘환경과 나’로 구성하였다.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첫째, 학생들은 환경수업을 통해 환경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태도를 보였다. 둘째, 특수학급 교사들은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었으며, 또한 지속적인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