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천안시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문화도시’ 조성정책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으로서의 ‘문화CSR’과 연계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화도시 천안’ 조성계획, 국내・외 및 천안시 기업들의 문화CSR 사례분석, 천안시민 대상 설문조사 및 기업 대상 심층인터뷰 등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문화도시 천안 계획은 기업의 문화CSR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기업들의 문화CSR 활동은 문화유형별・지원방법별・지원채널별 편중현상이 심하며, 시민들의 문화예술활동 참여는 소극적・수동적이고 음악이나 미술 등에 편중되어 있고, 관내 기업들은 문화CSR에 대한 이해도는 낮으나 향후 참여의지는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향후 문화도시 천안의 성공을 위해서는 기업을 문화도시 조성정책의 핵심 주체로 적극 참여시켜야 하며, 천안시와 기업은 물론 대학, 시민단체, 문화예술단체 등이 참여하는 다자간 협업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의 문화CSR 참여 촉진을 위한 인증, 마일리지, 포상, 조세감면, 홍보제공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는 것과 함께, 시범사업을 통한 단계적 확산과 더불어 기업과 문화예술단체나 동아리 또는 프로그램을 일대일로 매칭시켜 주는 방안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