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의 학습몰입과 성공적 노화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와 영성이 중다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광주·전남 지자체의 노인평생교육시설과 종교시설의 노인대학 평생학습에 참여 중인 노인 340명의 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임파워먼트와 영성이 노인의 학습몰입과 성공적 노화의 관계를 매개하는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부트스트래핑을 적용하여 임파워먼트와 영성의 중다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성공적 노화에 학습몰입의 직접효과가 유의하였다. 둘째, 학습몰입이 임파워먼트와 영성을 통하여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 효과가 유의하였다. 셋째, 학습몰입과 성공적 노화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 와 영성의 중다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결국 학습몰입이 임파워먼트를 높이고, 임파워먼트가 영성 수준을 높이며, 영성이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학습몰입, 임파워먼트, 영성, 성공적 노화의 구조적 관계 안에서 임파워먼트와 영성의 중다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변인 간 단편적 관계를 검증했던 선행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 성공적 노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개입요소들을 탐색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노인의 성공적 노화를 위한 평생교육학적 시사점과 의의,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