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는 델파이 분석을 통하여 장애학생 진로 · 직업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수행 과제를 탐색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장애학생 전환교육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거나 최소 6년 이상 관련 교육을 직접적으로 제공하거나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30명을 대상으로 2회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델파이 분석 결과, 유관부처 및 기관 협업, 생애주기별 진로 · 직업교육, 특수교육대상자 현장실습, 가족참여, 평생교육,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등 총 6개의 활성화 영역과 총 19개의 세부 과제가 도출되었다. 결론: 델파이 분석에 의해 합의된 장애학생 진로 · 직업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각 과제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장애학생 진로 · 직업교육 분야에서 현재 중요하고 시급하게 요구되는 과제들을 탐색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정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