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의 동기측정 도구는 교육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영어를 공부하고 있는 291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동기측정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조사하였고 다음과 같은 발견을 하였다. 첫째, 크론바 알파로 측정한 동기측정 도구 세부 항목의 신뢰도는 0.57과 0.90 사이로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확인적 요인 분석으로 측정한 동기측정 도구의 적합도는 다양하였지만 수용할 만한 수준이었다. 셋째, 평균분산추출과 합산신뢰도로 측정한 동기측정 도구의 집중타당도는 각각 수용한 만한 수준인 0.5와 0.7 보다 약간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에서 영어를 학습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동기측정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구목적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세부 요인을 수정 후 사용할 필요성을 시사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