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권 유아환경교육관 사례를 중심으로 사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전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충북권 유아환경교육관 방문한 경험이 있고, 유아를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실시한 교사 16명에게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의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충분한 내용 이해, 흥미 유발을 위해 사전교육은 필요하다. 둘째, 사전교육은 유아교사의 다양한 노력이 가미되어 만들어진다. 셋째, 사전교육 후 환경 교육은 유아교사와 유아 모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충북권 유아환경교육관 사례를 통해 사전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유아에게 환경교육을 적용하기 위해 멸종위기동물, 환경에 대해 유아교사는 유아에게 사전 지식을 알리거나, 주변 환경과 동물에 관심을 갖는 등의 교사의 다각적 시도가 요구된다. 셋째, 궁극적으로는 사전교육의 경험과 실제 충북권 유아환경교육관 경험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으로 유아뿐만 아니라, 성인의 환경적 지식 습득, 환경을 위한 기술, 환경을 대하는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