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한류 문화콘텐츠가 ‘샤인머스켓’의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한류를 활용한 ‘샤인머스켓’ 대중국 수출전략을 제시하였다. 한국의 ‘샤인머스켓’ 재배면적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향후 수급불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중국 수출전략을 수립하여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한류 문화콘텐츠의 중화권 수출액은 지난 10여 년 동안성장세를 보였지만, 드라마나 영화와 같이 일반적 인기도가높은 문화콘텐츠는 중국내 반한정서에 취약한 구조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류를 이용한 수출전략 설정 시 이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주성분분석을 통해 한류 문화콘텐츠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한류스타 지수와 한류캐릭터 지수가 도출되었다. 한류스타 지수의 경우 드라마, 예능, 음악, 영화와 양의 관계를 보였고, 한류캐릭터 지수의 경우 게임, 도서/웹툰/만화, 애니메이션과 양의 관계를 보였다.
순위로짓모형 분석결과 한류스타 지수와 한류캐릭터 지수가높은 응답자일수록 한국산 ‘샤인머스켓’ 구매 확률이 더 높았으며, 변수의 중요도는 한류스타 지수보다 한류캐릭터 지수가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샤인머스켓’ 선호도가 높고 온라인으로 농산물을 구매하는 응답자는 그렇지 않은 응답자에 비해한국산 ‘샤인머스켓’을 구매할 확률이 높았으며, 미혼이면서소득수준이 높을수록 한국산 ‘샤인머스켓’ 구매확률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한류를 이용한 수출전략 중 고객(Customer)관점의경우는 한류캐릭터 마니아층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국 게임, 도서/웹툰/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하여 홍보활동을 하는 방법과 ‘샤인머스켓’ 캐릭터를 통한 문화콘텐츠 사업으로 홍보효과를 확대하는 방안을 수출전략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가격(Cost)관점의 경우는고품질의 제품을 수출하고 포장을 고급화하는 고가전략, 유통(Convenience)관점의 경우는 고급 마트와 온라인 중심의 판로확보,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관점의 경우는 SNS를 통한 홍보와 의견수렴 등의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류 마케팅의 방향과 한류 캐릭터를 활용한 ‘샤인머스켓’의 대중 수출전략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샤인머스켓’ 수출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국내 ‘샤인머스켓’의 수급불안을 해소하고,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