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출제하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영어 과목을 코퍼스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어휘의 다양도, 교육과정 권장 기본 어휘의 사용 비중, 고빈도 어휘와 키워드 분석을 통해 검정고시 영어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였다. 2013년부터 2019년까지 검정고시를 2007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고시로 구분하여 ‘코퍼스화’(정채관, 2020)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검정고시는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어휘 사용의 다양도가 증가하였고, 시험 난도 역시 높아진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고시에서만 학교급이 올라가며 초등 권장 어휘의 비중이 줄고, 중등 권장 어휘의 비중이 높아진 것을 발견하였다. 2007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고시 코퍼스는 모두 구어체의 모습을 보이며, 소재가 대부분 학교, 여가 등으로 국한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향후 검정고시 출제에서는 교육과정 취지에 맞게 구어와 문어의 균형을 맞추고, 더 다양한 소재의 문항이 출제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