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경제 및 규모의 발전과 함께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은 그 중요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부품과 최신 기술을 함께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공급체인통합과 물류 관리에 있어서의 유연성 그리고 위험관리가 필수적인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체인통합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물류 유연성과 위험관리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대상은 중국 내 6대 자동차 클러스터에 위치한 중국 현지 자동차 기업들을 대상으로 2019년 8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해당 지역들에서 추출된 207부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조직내부통합 요인은 외부통합 요인인 공급자 통합과 고객통합에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급자통합요인과 고객통합요인은 물류 유연성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류 유연성과 공급체인위험관리성과는 유의한 양(+)의 관계에 있었다. 이를 통하여, 공급체인통합전략은 조직내부통합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외부 통합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물류 유연성의 향상을 가져오며, 높은 물류 유연성이 공급체인위험관리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