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중등 초임교사들의 수업 경험의 특징과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수업 전문성 신장 지원과 특수교사 양성 체제의 문제점을 고찰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 참여자 3명의 수업 경험에 대한 개별 면담, 집단 면담, 수업 동영상, 반성적 저널 및 각종 협의 자료 등의 텍스트를 수집하여 내러티브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수업은 개인적인 성향과 이전의 경험들이 상호관련을 맺으면서 고유한 특성을 나타냈다. 또한 전문적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시행착오, 장애학생들의 특성과 능력의 다양성, 수업 연구에 충실할 수 없는 환경 등으로 인하여 수업을 계획·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교과서에 의존하여 되도록 많이 가르치려는 양상을 드러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 특수학교 초임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 지원과 특수교사 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