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교원업적평가의 평가결과값을 비교 분석하여, 정부가 새로 도입한 교원능력개발평가제가 기존의 교원평가와 다른 차별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애초에 표방했던 ‘교원 개개인의 능력 개발을 통한 전문성 신장’이라는 정책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교원평가로 작용하는지를 진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평가자료 간, 평가요소 간, 평가지표 간, 그리고 평가대상집단 간에 그 평가결과값을 비교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평가요소 및 지표 간에 일관성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중첩성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살펴보았고, 둘째,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기존의 교원평가제의 결과값을 비교 분석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특성을 그 목적에 비추어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동료교원평가’가 근무성적평정 결과와는 다른 특성을 보여 온정주의적 평가 경향이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교원능력개발평가의‘학생만족도’와 ‘학부모만족도’ 간에는 상관이 매우 높고, 학부모 평가가 동료교원평가보다 교사들의 전문성개발을 위한 정보재로서 가치가 높은 상황임을 진단해 볼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가 기존에 시행되어 온 ‘근무성적평정’과 같은 교원평가와 비교할 때 그 결과에서 분명히 다른 특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정책의 실효를 위해서는 ‘동료교원평가’와 같은 평가방식의 개선을 필요로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study analyzed the results of teacher capability development evaluation(TCDE), teacher performance evaluation, and tried to find out whether TCDE which is recently introduced has accomplished the purpose of increase of professionalism through individual teacher’s capability, comparing it with previous teacher evaluation system. First, we took a look at whether there exist consistencies across evaluation data, evaluation components, evaluation indicators, and groups evaluated. Second,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CDE based on purpose comparing the results of previous teacher evaluation and TCDE.
Analysis results implied that teacher peer evaluation of the TCDE had paternalism compared to previous teacher evaluation system. And we found that there was high correlation between student satisfaction and parents’ satisfaction score and parents’satisfaction scores could be used as better information for the development of teacher professionalism. In conclusion, new TCDE has different characteristics compared to previous teacher evaluation, and teacher peer evaluation needs to be improved in order to implement effective TC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