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조사하는 국민 환경의식조사에서 쓰레기는 국민들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이다. 하지만 정작 학교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관리와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쓰레기 교육 경험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쓰레기에 대한 인식과 교육경험, 학교 쓰레기의 관리 실태, 교사들의 인식 등을 조사함으로써, 학교 쓰레기 교육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학교 3학년 458명과 46개 학교에 대해 학교당 1인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쓰레기의 분리배출이 잘된다고 답한 학생은 28%에 불과하며, 분리배출을 안하는 이유로 귀찮아서라고 답한 비율이 64%로 학생들의 쓰레기 분리배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쓰레기 분리배출통이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40%에 달하였다. 둘째, 쓰레기 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지만, 학생들은 학교에서 쓰레기에 대한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었으며, 체험학습 경험은 더 부족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주로 사회 과목과 기술·가정 과목에서 쓰레기에 대한 교육을 받는 반면, 일반적으로 관련성이 높다고 알려진 과학과목은 후순위에 있었다. 넷째, 조사대상 학교 대부분에서는 쓰레기를 수거업체가 관리하고, 교사나 학생들은 학교 쓰레기의 처리에 대해 잘 알지 못하였다. 다섯째, 교사들은 쓰레기 분리배출 지도가 필요하다고 하면서도 담당하는 교과시간에 학교 쓰레기를 활용한 환경교육에는 매우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교과뿐 아니라, 다양한 교과에서 학교 쓰레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지도안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