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생물다양성 교육적 소재로서 종자가 가지는 중요성을 나타내고, 초등학생들의 종자 관련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생물다양성 교육 내용 분석틀과 설문지를 개발하고, 인식 조사의 결과를 초등 교육과정과 비교·분석하여 생물다양성 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종자와 인간의 상호작용 영역에서 가장 유의미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교육과정에서 다룬 내용에 대해서는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 모두 높은 인식 수준을 보였지만, 종자 관련 사회 현상에 대해서는 낮은 인식 수준을 보였다. 그러나 응답자 대부분이 종자 관련 사회 현상을 아는 것이 생물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하였고, 종자 관련 교육적 요구가 가장 높은 영역도 ‘종자와 인간의 상호작용’ 영역이었기에, 초등학생들에게 종자 관련 사회 현상들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종자와 인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생물다양성 보전 의식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생물다양성 인식 증진을 위하여 의미 있는 교육 소재의 발견과 교육과정 개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