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건강이나 조리 중심의 먹거리 교육 연구에서 벗어나 환경을 포함한 먹거리 교육 연구를 분석하여 먹거리 교육 연구의 동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먹거리 주제를 다루는 환경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환경 관련 먹거리 교육 연구 34편을 수집하여 해당 연구의 기반이 되는 이론에 따라 녹색식생활 교육 연구, 환경을 강조하는 식생활교육 연구,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연구, 먹거리 시민성에 근거한 먹거리교육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 중, 녹색식생활 교육 연구는 환경, 건강, 배려라는 핵심가치를 포함하여 식생활교육의 범위를 배려, 환경 등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확장하였다. 환경을 강조하는 식생활교육 연구는 생태계의 상호의존성과 순환을 강조하여 배려의 대상이 인간 외로 확장되었지만, 식생활에 관한 사회구조적 측면은 여전히 포함하지 않아, 식생활 실천이 개인의 범위에 한정되었다. 최근의 먹거리 교육 연구 중 먹거리 시민성 논의에 기반하여 먹거리 체계의 구조적 변화를 위한 사회적 실천을 포함하는 연구도 있었다. 이를 통해 먹거리 교육의 접근 방식이나 구체적인 강조점은 먹거리를 이해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지며, 현재의 먹거리 체계에 대한 해석에 따라 먹거리 교육이 지향하는 실천의 범주 역시 구분되었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먹거리 교육과의 접점에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의 의미와 가능성을 탐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