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효과적 인플루언서 마케팅 수행에 있어 관건인 인플루언서의 매력에 집중하여 이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영향을 받는 소비자 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인플루언서의 매력은 여러 매력차원 중 전문성 매력으로 구체화하였으며 전문성 매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 성향이 드러나는 공적자기의식과 나르시시즘 성향을 도출, 이들 요인이 인플루언서의 전문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끝으로 인플루언서에 대해 지각한 전문성 매력의 영향을 받는 소비자 태도로는 인플루언서 제공 콘텐츠의 신뢰성과 오락성에 대한 평가로 설정하고 그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가설검증을 위한 자료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유효표본 190개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인플루언서에 대해 지각한 나르시시즘은 인플루언서의 전문성 지각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인플루언서에 대해 지각한 공적자기의식은 인플루언서 전문성 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 인플루언서의 전문성 지각과 콘텐츠의 신뢰성 지각 간 영향 관계도 긍정적 관계로 나타났으며, 소셜 인플루언서의 전문성 지각과 콘텐츠의 오락성 지각 간 영향 관계도 가설에서 추정한 긍정적 관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 관련 선행연구들과 달리 정보원으로서 소셜 인플루언서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 성향과 매력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영향관계를 확인한 데서 이론적 의의가 있으며, 동시에 기업이 협업할 인플루언서를 선택할 때 팔로워 규모뿐 아니라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 성향도 충분히 살필 필요가 있음을 제기한데서 실무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