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등 영어 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수동기와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조사했다. 특히,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동기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30명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3명의 교사를 면담했다. 수집된 자료는 양적, 질적으로 분석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회복탄력성과 동기는 중상 수준이었으며, 직무만족도는 중하 수준이었다. 교사 회복탄력성이 교사들의 개인 배경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지만, 교사 동기와 직무만족도는 교사 연수 경험이 많음에 따라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교사 회복탄력성, 동기, 직무만족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교사 회복탄력성은 동기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었으며, 동기에 대한 영향이 직무만족도에 대한 영향보다 높았다. 본 연구 결과는 영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사 회복탄력성, 동기,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