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학습성과 의 관계에서 학습참여동기와 학습참여저해요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학 전공 성인학습자 69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4.0과 AMO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은 학습참여동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참여동기는 학습 성과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격대학 성 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은 학습참여저해요인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 참여저해요인은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셋째,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은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 을 미치는 변인이면서, 학습참여동기와 학습참여저해요인을 매개로 학습성 과에 간접효과까지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과 제한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