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수의 딜레마에는 여러 가지 변형이 있다. 로버트 액설로드(R. Axelord)도 죄수의 딜레마와 같은 일반형 게임을 만들어 팃포탯(TFT)이라는 전략이 가장 효율적임을 보였다. 이 게임에 2명이 아닌 3명이 동시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추가 전략을 시도할 수 있고 더 구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는 3인 일반형 게임에서의 팃포탯 전략들 중 어떤 전략이 보다 유효한지를 파악하고 각 전략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했는지를 Visual C studio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협력으로 시작하여 둘 중 한 사람만 배신해도 보복하는 TFT(1) 전략과 협력으로 시작하여 둘 다 배신하거나 2번 연속 배신을 당하면 보복하는 TFT(3) 전략이 유리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전형적인 2인 게임의 한계를 보완하고 다인수 게임의 전략 가능성 탐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