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과 여가를 중시하면서 캠핑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높아졌다. 국민여가활동조사에 의하면 휴가 기간에 가장 인기 있는 여가활동은 국내 캠핑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20~30대는 다른 여가활동보다 국내 캠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캠핑이 어떻게 변화되었고 앞으로 캠핑산업 발전 뿐만 아니라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난 10년 간의 캠핑 트렌드를 분석하여 캠핑산업의 발전 뿐만 아니라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2010년 1월 1일부터 2020년 5월 31일까지 언론 및 방송사 기사에서 최상위 캠핑 키워드를 파악하여 캠핑 네트워크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0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면서 단순한 캠핑에서 럭셔리한 캠핑으로 이제는 캠핑을 즐기는 초보캠퍼에서 캠핑마니아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캠핑 방식의 변화가 요구되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럭셔리 캠핑 방식의 일종인 글램핑과 카라반이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제 캠핑은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 뿐만 아니라 캠핑 프로그램의 다양화, 캠핑 방법의 다양화, 캠핑 활동의 활성화 더 나아가 럭셔리 캠핑 등을 통해 이용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