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은 무상성과 전이적 호혜성에 기초한 교환 활동을 통해, 기존의 대가성에 기초한 거래에 초점을 둔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영리기업을 대체하려 한다는 점에서 능히 대안적 경제주체라고 불릴만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먼저 일반적으로 논의되는 수준을 넘어, 사회적기업과 그 생태계가 견지하는 무상성과 전이적 호혜성의 개념 및 이들 특별한 개념에 기초한 생태계의 특성을 여섯 가지로 정리하였다. 이어서 이러한 이상적 기준에 기초하여 볼 때 부각되는 우리나라 사회적기업 현실 생태계의 문제점과 한계를 무상성과 전이적 호혜성 확산을 중심으로 축약하였다. 최종적으로 바람직한 사회적기업 생태계 구축과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 몇 가지를 제시하였다. Strauss & Corbin(1998)의 근거이론접근법을 기본으로 참여 관찰 및 관계자 심층 면접을 통해 수집한 자료에서 자발성과 창의성, 자생력과 생존-회복능력, 고른 연계, 지역사회와의 강한 유대, 홍보 및 경험의 전수와 공유, 목표에 대한 합의 및 성과 창출 의지라는 여섯 개의 핵심범주를 추출하였다. 서울, 대구, 대전 3개 대도시의 관 주도적 사회적 경제 생태계와 그에 대비되는 생태계로서의 국내 EoC 네트워크 간 무상성과 전이적 호혜성 확산의 핵심 범주별 수준 차이를 비교한 결과 상당히 분명한 유형 간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발견된 유형 간 격차를 개선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정책적 시사점을 다시 여섯 개의 핵심범주별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