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마주하는 관계 속에서 유아교사의 공감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525명이며 연구도구는 포커스그룹 인터뷰(FGI)와 전문가 적절성 검토를 거쳐 개발된 유아교사공감척도를 사용하였다. 2차에 걸쳐 개발된 시안의 검사양호도와 문항양호도를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검사양호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인타당도, 구성타당도, 공인타당도 그리고 신뢰도를 살펴본 결과, 표현적 공감, 성인 인지적 공감, 유아 인지적 공감, 유아 정서적 공감, 성인 정서적 공감의 다섯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유아교사공감척도의 각 하위요인 및 총점 간 높은 수준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김민주(2018)가 개발한 한국판 인지적·정서적 공감 척도(K-QCAE)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을 뿐만 아니라 문항 전체 및 하위요인별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양호도에서는 극단 값에 치우치는 문항이 없으며, 상·하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각 문항이 유아교사의 공감을 충분히 변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