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에서 처음 도입된 초등학교 1-2학년군의 통합교과가 직면한 과제를 고찰하여 통합교과가 해결하고 지향해야 할 바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 통합교과의 특징을 검토하고, 제기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통합교과의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연구 결과, 특수교육 통합교과는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규정, 통합교과의 성격 규정, 생활 주제의 적절성, 통합교과에 관한 공감대 형성, 내용으로서 주제의 적절성,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안 등의 여섯 가지의 과제가 제기되었다. 해결 방안으로는 첫째, 통합교과의 성격과 정체성에 관한 공감대 형성과 합의, 둘째, 타당한 통합교과 주제의 도출과 선정, 셋째, 기능적 교육과정을 넘어서는 생활 주제가 지향하는 가치와 탈학문적 통합교과에 관한 공감대 형성, 넷째, 학생의 인지적 특성과 학습 수준을 고려한 교수ㆍ학습 방법의 개발, 다섯째, 학생의 삶에서 실질적 성장과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 등 다섯 가지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