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일정 교육내용이 학년이 올라도 계속 다루어져야 하고, 해당 교육내용의 수준이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함께 상승하는 연계성을 강조한다.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읽기 지문을 모아 코퍼스로 구축한 후, 코메트릭스를 사용하여 난도를 중심으로 언어학적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영어 교과서에서 학년 간은 물론 학교급 간의 언어학적 연계성을 찾기 어려웠다. 이러한 이유는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언어학적 난도만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단원 순서를 배열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이유가 존재하며, 단원에 사용되는 소재의 배치 역시 중요한 고려대상이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현재 영어 교과서 개발에 권장 사용 기본 어휘만 주로 적용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향후 영어 교과서 개발에서는 각 단원이나 교과서 간 난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언어학적 연계성을 구축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