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 과학수업을 담당한 중등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과학과 적용에 대한 수업 경험과 인식을 알아보아 미래 기본 교육과정 과학과 개정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특수학교에서 과학을 지도해 본 경험이 있는 중등특수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과학 교과에서 지적장애 학생들의 학습 특성을 고려한 목표와 평가 기준 및 방법의 제시, 생활 중심의 내용이 필요함을 이야기하였다. 또한 효과적으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는 자료의 충분한 제시, 중요도가 낮은 내용보다 생활중심의 필요한 내용의 반복적인 제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기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연구진이 참여하여 교육과정을 개정하여야 하고, 특수교사 스스로 교과 연구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야 할 필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