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 광고의 윤리적 성격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연구자들은 우선 인터넷신문 광고 내용과 형식에 대한 심의 기준이 되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자율규약과 시행세칙을 바탕으로 인터넷신문 광고에 대한 인식을 연구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신문 광고의 윤리적 성격을 도출하고, 인터넷신문 광고에 대한 윤리적 성격에 대한 인식이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선정적/자극적/폭력적 인터넷신문 광고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봤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인터넷신문 광고의 윤리적 성격에 대한 전문가와 이용자 간 인식 차이를 파악하고, 향후 심의와 규제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제안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인터넷 신문광고의 내용적/형식적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인터넷신문 광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인터넷 광고 산업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