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교양교육에서 퇴계 이황의 『고경중마방(古鏡重磨方)』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방안을 이론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의 이론적 기초로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과 대학의 교양교육, 고전교육과 인성교육, 『고경중마방』을 활용한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탐색한 이론에 기초하여 대학의 교양교육에서 활용이 가능한 고전 읽기로서 『고경중마방』을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개발·예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교양교육과 연계한 인성교육의 이론을 중점적으로 탐색하고, 인성교육 방법으로서 ‘고전 읽기’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대학 교양강좌에서 『고경중마방』을 연계한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지도안을 개발·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대학의 교양교육에서 ‘고전 읽기’와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개발이나 인성기반 (비)교과 활동 프로그램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 연구의 주제는 대학생의 인성역량 함양을 위한 전공과목과 지역문화를 반영한 교양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 대학생 인성교육의 효과 측정을 위한 평가 연구를 제안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교양교육과 연계한 인성교육의 이론을 중점적으로 탐색하고, 인성교육 방법으로서 ‘고전 읽기’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대학 교양강좌에서 『고경중마방(古鏡重磨方)』을 연계한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지도안을 개발·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대학의 교양교육에서 ‘고전 읽기’와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개발이나 인성기반 (비)교과 활동 프로그램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 연구의 주제는 대학생의 인성역량 함양을 위한 전공과목과 지역문화를 반영한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하는 연구와 대학생 인성교육의 효과 측정을 위한 평가 연구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