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구글 지도의 식당에 관한 리뷰를 불만표명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평점이 낮게 부과된 리뷰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리뷰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리뷰의 내용은 크게 【음식】 【식당】 【(리뷰)작성자】로 나눌 수 있으며 이를 다시 상세히 분류한 결과, [음식평가-], [식당평가-], [정보] 등 총 24종류의 move가 확인되었다.
2. 평점이 낮은 리뷰의 경우 [비난]이나 [비꼬기], [의문제기], [실망・유감] 등과 같이 해당 식당에 대한 명시적인 불만표명이 많으며 중립적인 리뷰의 경우에는 명시적인 불만표명 뿐만 아니라 해당 식당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식당에 관한 정보, 이해・납득 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